공지사항
농업기술센터 최신소식을 확인하세요
-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 2024년 농업인 가공창업 기술교육(심화) <2024년 농업인 가공창업 기술교육(심화)> 1. 교육일시: 2024. 11. 6.(수) ~ 11. 19.(화)(총 7회, 32시간 교육) - 자세한 일정은 첨부문서 참조 2. 교육장소: 농산물가공센터(성수면 춘향로 2413) 3. 교육인원: 20명(가공센터 이용 농업인, 가공창업 기술교육 수료 또는 예정자 등) ※ 농업경영체등록부 또는 농지원부 제출 필수 4. 교육내용: 가공기술과 제품의 질 향상을 위한 실습위주 교육 5. 모집기간: 2024. 10. 14.(월) ~ 10. 30.(수) 18:00까지 6. 신청방법: 농산물가공센터 방문신청 및 이메일(ck2490@@korea.kr) 선착순 신청 (※e-mail 신청 후 전화 필수) 7. 교육문의: 농산물가공센터(☎063-640-2767) 2024.10.14
- 추석연휴 농기계 임대사업소 휴무 안내 2024.09.11
- 2024년 친환경농업 교육(2기) 교육생 모집 안내 <2024년 친환경농업 교육 교육생 모집 안내> ❏ 교육개요 1. 교육기간 : 2024. 10. 4. ~ 10. 18. (기간 중 3회 / 매주 금요일) 13:30 ~ 17:30 2. 교육인원 : 20명 3. 교육장소 : 군청 5층 농민교육장, 농산물가공센터 교육장 4. 교육내용 : 감자 미생물 배양 및 미생물 농약 만들기 등 ❏ 교육 신청방법 1. 신청기간 : 2024. 9. 9.(월) ~ 10. 2.(수) 13:00까지 *선착순 모집 2. 신청방법: 임실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이메일 제출 - e-mail : cskcbp7@korea.kr * 이메일 제출이 어려우신 분은 전화 접수(063-640-2754) 또는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 방문 접수(임실군청 4층 농촌지원과) ※기타 문의사항은 인력육성팀(063-640-2754)으로 연락바랍니다. 2024.09.09
- 전북수출포도 연구회 현장평가회 안내 <2024년 전북수출포도 연구회 현장 평가회 안내> 전북 수출포도 산업 발전 및 품종 다변화를 위한 현장 평가회를 개최하오니 관심있는 농업인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가. 일시: 2024. 8. 29.(목) 09:30 ~ 12:00 나. 장소: 김제 로컬랜드(김제시 백구면 수룡귀지길 276-4) 다. 참석자: 연구회원, 포도재배 농가 및 관계공무원 등 라. 내용 - 국내 재배품종 주요 특성 및 재배상 유의사항 소개 - 품종별 수체특성 관찰 및 시식 등 시장 확장성 평가 자세한 사항은 붙임파일 참고하시기 바라며 기타 문의사항은 소득작목팀(☎063-640-2794)으로 연락바랍니다. 2024.08.20
카드뉴스
농업기술센터 카드뉴스를 확인하세요
농업자료실
농업기술센터 농업자료실를 확인하세요
-
임실군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 활용 치유농장 육성사업 성료(임실 애플트리힐링팜♥)
올해 임실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농촌자원 활용 치유농장 육성사업이 치유(체험) 품질향상 및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치유농업은 국민의 건강 회복과 유지, 증진을 위해 농촌자원 활용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농촌자원 활용 치유농장 육성사업은 사업비 1억원을 투입, 고품질 맞춤형 치유프로그램 개발 및 농장 홍보 등 전문가 컨설팅과 치유농장 시설 환경개선, 체험 기자재 구입 등 치유농장 육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범사업은 매년 1월 임실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고, 정해진 심사기준에 의해 대상자가 선발된다.
사업 문의: 생활자원팀(063-640-2763)
-
2024년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제13호
도내 주요 농작물 병해충에 대한 신속한 진단과 방제를 위하여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 참고바랍니다.
2024.10.16 -
전북 기상가뭄정보(2024-10호)
도내 선제적 가뭄재해 대응을 위해 전북 기상가뭄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 참고바랍니다.
2024.10.16 -
2024년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제12호
도내 주요 농작물 병해충에 대한 신속한 진단과 방제를 위하여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 참고바랍니다.
2024.09.20
보도자료
농업기술센터 보도자료를 확인하세요
-
올바른 사양관리로 환절기 가축 건강 지켜요!
임실군농업기술센터, 일교차 큰 환절기 가축 관리 요령 지도 강화
최근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면서 환경변화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은 가축의 면역력이 저하되고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어 가축관리 및 축사 환경관리에 많은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여름철 폭염 및 집중호우 등 고온다습한 기후가 지속되면서 면역력이 저하된 가축 건강관리를 위하여 축사 내부 환경관리에 신경 써야 하고, 폭염으로 줄었던 가축의 식욕이 왕성해지는 시기이므로 양질의 사료를 넉넉하게 주고, 깨끗한 물을 충분히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갓 태어난 송아지는 초유를 충분히 먹이고 보온 관리에 신경써서 각종 질병을 예방하도록 하고, 젖소는 규칙적이고 위생적인 착유관리로 유방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돼지는 밀집 사육을 피하고, 적정 두수를 유지하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며 특히 돈사 내외부 온·습도를 고려해 환기에 신경쓰도록 한다. 닭은 계사 내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 온도변화를 최소화하고, 적정 온·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취균)는 "환절기 면역력이 떨어진 가축은 각종 질병에 취약하여 생산성 저하가 우려되므로 올바른 위생 및 사양관리로 가축들이 건강하게 환절기를 보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당부했다.
-
임실군 ‘맞춤형 안전관리’로 농업인 안전 지킨다
임실군,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성료
임실군은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임실배과수작목반을 대상으로 추진한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결과 안전관리 수준이 상승하고 주요 농작업의 위험성이 감소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사업’은 농작업 과정별 안전성과 작업의 능률성 향상을 위해 안전장비 및 보호구,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농업기술센터는 농약중독 및 근골격계질환 등 농작업 재해예방을 위한 농약방제복 및 전동가위 등 19종 267개의 안전장비 및 보호구를 지원했다.
또한 전문가 컨설팅 7회 및 농작업 안전보건교육 5회를 실시하여 농작업 위험요소 진단 및 개선뿐만 아니라 안전보건 활동을 증진하였고 농업인 안전365 캠페인 및 안전실천 다짐 퍼포먼스에 참여하여 안전의식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시범사업 결과 병해충방제 및 전지작업 등 배 재배 과정에서 안전관리수준은 883.9점으로 사업 실시 전과 비교할 때 33.1% 향상되었으며 위험성 정도는 평균 80.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기술센터 장취균 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작업환경개선과 안전인식 변화로 농업인들의 농작업 안전사고 제로화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건강한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안전사업을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는 농작업 위험요인을 진단·개선하고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지원사업’을 6년째 추진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농업인 안전실천 역량강화 교육’, ‘농업인 재해 안전마을 육성 시범사업’, ‘농업인 안전365 캠페인’ 등 군민의 건강 및 안전한 농작업 활동을 위해 힘쓰고 있다.
-
임실군,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옥정호 붕어섬... 국화 초절정
- 국화보러 오세요! 11월 상순까지 지속 전시
전북특별자치도 임실군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옥정호 붕어섬 생태공원 일원에 조성된 국화가 활짝 피며 초절정 경관을 선사한다.
임실군은 이달 15일을 전후하여 국화가 만개, 가장 아름다운 경관을 선사할 것으로 보고, 국화가 지는 내달 초까지 전시를 이어갈 예정이다.
올해 전시된 국화는 분화국 45,000여 개, 물방울‧느낌표‧초승달‧하트‧ 클로버‧별 등 소형 현애국 390개, 젖소‧산양‧천사의 날개‧한반도 지도‧임실 고추‧치즈 하트 등 중형조형물 10개이다.
색상은 노랑, 빨강, 분홍, 보라, 주황, 흰색 등 6가지 색상을 안배해 배치했고, 노랑과 분홍의 삼색 화분 5,074개를 각 요소요소에 배치하여 입체감을 살렸다.
특히 임실치즈테마파크 정문에는 하얀색의 젖소 현애 조형물과 한반도 지도 조형물이 배치된 화단 정원이 관광객들을 맞이하며, 유럽형 장미원에 배치된 국화는 가을 장미와 어우러져 환상의 하모니를 연출하고 있다.
치즈캐슬 정문 앞 국화로 장식된 꽃탑에 들어서면 노랑, 빨강, 분홍, 보라, 백색의 5가지 색상의 원형 화분 12,700개로 그려진 임실 치즈의 상징인 지정환 신부 초상과 두 마리 산양이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특히 야간 조명과 어우러진 국화는 이국적인 정취를 물씬 풍기고 있다.
옥정호 붕어섬 생태공원 역시 가을철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보고, 10월 한 달간 출렁다리와 붕어섬 생태공원을 휴무 없이 운영한다.
임실군은 옥정호 출렁다리를 건너면 붕어섬 생태공원 입구부터 펼쳐진 1만 2,250본의 국화 화분을 배치한 가운데 이달 중순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에는 붕어섬 방문자센터와 놀이터, 숲속도서관 옆에 조성된 잔디광장에 옥정호 가을 축제, 옥정호 호수 풍경, 옥정호 가을하늘을 테마로 색색의 국화 화분을 배치해 국화꽃의 장관을 연출했다.
옥정호 출렁다리와 붕어섬 생태공원의 10월 운영시간은 09~18시까지이며, 입장 마감은 운영시간 1시간 전이다.
10월 한 달간은 월요일 휴일 없이 운영될 계획이며, 11월부턴 기존대로 매주 월요일(단, 휴일인 경우 그다음 평일)은 정기 휴무로 운영된다.
심 민 군수는“올해는 6천 개 정도의 화분 국화를 더 생산하여 장미공원과 옥정호 주요 노선에 추가로 전시한 만큼 볼거리가 더욱 풍성하다”며“치즈테마파크와 붕어섬 생태공원에 만발한 국화와 함께 국화 향기 가득한 임실에서 무르익는 가을 정취를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임실군, 돌발해충 확산 방지를 위한 방제 참여 당부
공동방제기간 운영으로 방제 효과 극대화
임실군은 농경지와 산림지에 동시 발생하여 농작물을 가해하는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약제 지원, 방제 교육, 홍보 및 현장 지도를 강화하는 등 적기 방제가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돌발해충은 산란기가 시작되면서 산림이나 농경지 주변에서 농경지로 유입되어 사과, 배 등 과수원을 오가며 9월에서 10월까지 산란한다. 해당 시기에 피해가 없도록 마을 단위, 과원별 공동방제를 통해 꼼꼼한 방제가 이루어져야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고 임실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전하고 있다.
이 해충은 사과, 배, 포도뿐만 아니라 감, 산수유, 뽕나무 등 과수 포장에 발생 유입되어 흡즙에 의한 수세약화 및 그을음병을 유발하고 수목의 새 가지 속에 산란하여 이듬해 위축·고사되어 농산물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피해를 유발하기에 관리를 필요로 하는 해충이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는 돌발해충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하여 사업비 74,000천원을 투입해 4개 과종(복숭아, 사과, 배, 블루베리) 310ha를 대상으로 2차 방제약제를 지원하였다.
돌발해충의 이동서식 특성상 농경지 및 산림지에 동시 방제가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다. 이에 임실군농업기술센터는 군 산림부서, 무주국유림관리소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돌발해충 공동방제기간(9. 30. ~ 10. 16.)을 지정하고, 농경지 인접 산림지 및 집단발생 산림지역에도 협업 방제를 실시하여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취균)는 “돌발해충 방제효과 극대화를 위해 농업인들의 적기 방제 참여를 당부하면서, 돌발해충 방제 지속 지원 등으로 고품질 과수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1/3